광덕초등학교 님의 훈련후기
 
 
 
 
 
 
 
 
 
 
 
 1 2    

광덕 초등학교 브레인 오아시스 훈련 결과

 

훈련개요

2010~2011년 겨울방학 기간  '집중력 강화 프로그램을 통한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젝트'에 교사의 추천으로 모집된 초등학교 1학년에서 5학년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총12회 한 시간씩 담당 교사의 지도 하에 브레인오아시스 온라인 훈련과

자사가 제공한 주의집중력 오프라인 훈련이 실시되었음.

 

주의집중력 훈련 전후 전산화된 주의집중력 평가, 주의집중력 평정척도, 학습태도와

관련된 설문검사를 실시하고 훈련효과를 검증하였음.

 

평가결과

 

(1) 시각주의력

시각 자극에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결과, 반응시간 및 반응시간 표준편차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음. , 아동들이 보다 시각극에 기민하게 반응하며 일관적으로 주의 집중하는 능력이 향상됨을 나타냄.

 

 

(2) 청각주의력

청각 자극에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누락

오류가 다소 감소하는 변화가 관찰되었음. , 아동들이 부주의 하여 정답을

놓치는 정도가 감소한 모습임.

 

(3) 교사 및 부모보고

아동들의 부주의함/과잉행동/충동성 등의 문제 행동이 프로그램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되었음. , 아동들이 생활이나 학습에서 보이는 태도가 이전의

부주의한 면들이 다소 줄어들고 즉흥적,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모습 또한

줄어들었음을 시사함.

 

(4) 아동의 자아존중감, 학습태도 설문지

 

▶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평가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점수가

다소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음. , 아동들이 가정 및 학교 생활, 사회적으로 스스로

에 대해 다소 긍정적으로 평가함을 나타내었음

 

▶ 학습 태도 설문지의 사전/사후 평가를 비교한 결과, [학습기술 적용 행동]

[주의집중 행동] 영역에서 유의미한 점수 상승을 보였음. 구체적으로, [학습기술

적용 행동] 점수의 증가는 아동이 적극적으로 학습 상황에 임하며 기술을 적용함을 보여줌.

 

또한 [주의집중 행동]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점수가 증가한 바, 아동들이 주의집중력

훈련 전보다 주의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음.